센터소개

공지사항

HOME > 센터소개 > 공지사항

아이가 책읽기를 힘들어 하고 내용이해를 못하는 것 같아 걱정인 부모님들 보세요~!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67회 작성일 24-01-05 16:03

본문

난독증은 지능지수는 정상 범주에 속하지만, 글을 읽는 데 문제를 겪는 증상을 말합니다.

보통 글자나 단어를 뒤집어 읽거나, 새로운 단어를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, 받침을 인식하지 못하거나, 글을 빠르게 읽지 못하기도 합니다.



fe7d6e922d8fc1602f9ffc2ac91122c4_1704437874_1675.png
fe7d6e922d8fc1602f9ffc2ac91122c4_1704437881_9023.png
 

아래는 난독증 증상을 보인 초등학생 수업을 진행한 담당 강사의 훈련 일지 내용입니다.


 

 

" 아동은 읽기 수업에 적극적으로 잘 참여해 주었습니다.

초기 자소-음소 일치형 단어는 읽지만, 불일치 단어는 읽기를 어려워하였고

문단글을 읽을 때 반복, 수정 등의 오류가 있어 읽기 속도가 느린 모습을 보였습니다

수업을 하면서 음운규칙을 이해하며 단어와 문장, 문단글 수준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 

연습(Forbrain 착용)을 하였습니다. 그 결과 아동은 글을 읽을 때 읽기 속도가 매우 향상되고 

오류가 감소하였으며 자신감 있게 읽는 모습을 보였습니다. "


fe7d6e922d8fc1602f9ffc2ac91122c4_1704438092_353.jpg

" 치료 전에는 글을 읽을 때 반복과 대치가 많고, 문장과 문장을 끊어 읽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

음운규칙에 대한 이해도 어려워 문단에서 잘 읽었던 단어도 단어만 읽을 때는 소리 나는 대로 읽는 모습을 

보였습니다. 또한 자소-음소 일치형 단어에서도 받침에 따라 오류를 보였습니다.

언어 수업 14회기 동안 아동에게 음운인식 훈련을 통해 자음, 모음의 소리, 종성의 소리를 익힐 수 있게 

하였습니다. 또 음운규칙 훈련을 적용하여 자소-음소 불일치형 낱말을 읽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

아동은 이해력이 좋아 음운인식과 음운규칙을 치료실 안에서는 잘 적용하여 읽는 모습을 보였습니다

그러나 가정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일반화가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

글을 읽을 때도 너무 빨리 읽어 오류를 보여 속도 조절하며 읽기, 단어를 늘려 읽기, 글을 가려서 읽기 등 

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여 속도를 늦출 수 있었습니다."

아이가 책읽기를 힘들어 하고 내용이해를 못하는 것 같아 걱정인 부모님들!

난독증 검사를 해보세요!

*주말 포함 부모님이 원하는 시간에 상담 및 검사 합니다.

*자녀의 발달에 문제가 있거나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언제든 상담하세요.

*아동의 난독증, ADHD, 심리문제, 문해력, 발달평가, 지능평가 등 체크해보세요.

*상담 후 바우처로 연계하거나 다양한 지원 안내드립니다.

난독증 전문 다솜치료교육센타

(난독증, 읽기부진, 읽기장애, 사회성언어, 경계성아동, 느린학습자, ADHD 등)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